마케팅

구글 애널리틱스에서의 UTM이란?

Jack Moon 2024. 3. 28. 14:29

UTM

(Urchin Tracking Module)

 

GA에서 지원하고 있는 방문자를 트래킹하는 기술. 추적하고자 하는 URL주소 뒤에 UTM매개변수를 형식에 
맞게 붙여주면 유입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.이 코드를 사용하여 광고 캠페인이나 다양한 마케팅 활동의 성과를 분석할 수 있습니다.

 

UTM 매개변수의 종류


Campaign URL Builder: https://ga-dev-tools.google/ga4/campaign-url-builder/

필수
utm_source: 방문자가 어디서 왔는지를 나타내는 출처(예: Google, Newsletter)
utm_medium: 광고나 마케팅이 이루어지는 매체(예: email, social)
utm_campaign: 특정 마케팅 캠페인의 이름

선택
utm_content: 같은 캠페인 내에서 구별되어야 하는 콘텐츠(예: 로고 링크 vs 텍스트 링크)
utm_term: 유료 검색 광고에서 사용되는 키워드

최소한 소스와 매체는 구성 (세팅한 사람만 알아보면 된다)
https://test.com?utm_source=influence_1&utm_medium=insta
https://test.com?utm_source=influence_2&utm_medium=insta
https://test.com?utm_source=influence_3&utm_medium=insta
** 이렇게 해서 유료광고의 성과를 분석하는 것이 UTM의 목적입니다.


search.naver.com/cpc(네이버검색광고) 3(전환) 1,000,000(광고비) 333,333(전환당비용)
key.gdn/banner(구글배너광고) 2(전환) 300,000 (광고비) 150,000(전환당비용)

이런 결과가 계속된다면 구글배너광고가 훨씬 효율적. 그쪽 예산 비중 높일 것을 고려

'마케팅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마케팅 용어  (0) 2024.03.27
태그매니저(GTM)와 구글 애널리틱스(GA)의 차이점  (0) 2024.03.27